2. 비코의 나선형적 순환사관
2-1. 진리의 자기표상 과정
역사는 진리의 자기표상 과정이다. ‘발견되어져야할 진리’가 인간에 의해서 발견되어 가는 과정이 역사다. 달리 말하면 절대적 진리는 존재하는 데, 그것은 스스로는 표상할 수 없고 인간의 정신활동을 통해서 표상된다. 따라서 역사는 진리
대상관계는 실제 관계와는 구별되며, 생애 초기 주요타자들과의 관계에서 경험한 것이 어떤 정신적 표상과 자기-타자 상호작용의 틀로 내면화된 것을 뜻한다. 대상관계는 자기표상과 대상표상 및 이 둘을 연결짓는 정서상태로 구성된다. 표상이란 자신과 대상에 대해 갖는 어떤 정신적 을 말하는데, 객
자기표상으로부터 사탄의 개념이 발생한 것이며 브로이어는 분열된 정신이 악마라 하여 과거 미신적 시대의 환자들은 이 악마에 사로잡혀 즉 귀신이 환자의 의식을 지배하였다. 그러나 귀신은 사실상 낯선 어떤 것이 아니라 그의 정신의 일부라고 말했다. 프로이트는 악마는 억압된 무의식적인 본능적
I. 서론
현대 사회는 수 은 대인관계를 통하여 운영되고 발전된다고 본다. 특히 대인관계는 개개인의 성공과 실패에 중대한 영향을 주는 활동이다. 른 사람들을 대체로 우호적인 존재로 보고 선뜻 마음을 열고 다가가며 신뢰롭고 친밀한 관계를 만들어나가는 사람들도 있는가하면, 반대의 경우도 쉽
I. 서론
현대 사회는 수 많은 대인관계를 통하여 운영되고 발전된다고 본다. 특히 대인관계는 개개인의 성공과 실패에 중대한 영향을 주는 활동이다. 다른 사람들을 대체로 우호적인 존재로 보고 선뜻 마음을 열고 다가가며 신뢰롭고 친밀한 관계를 만들어나가는 사람들도 있는가하면, 반대의 경우도
것, 즉 모든 생명체가 지닌 내재적인 드라이브로 보았고, '표상'은 우리가 경험하는 세계, 즉 의식을 통해 인식되는 현상의 세계로 정의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쇼펜하우어는 인간의 고통과 욕망의 근원을 탐구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예술과 도덕, 그리고 자기 부정을 제시합니다.
자기와 정체감 형성에서 정상적이고 병리적인 발달에 관심이 있고, 내재화된 대상관계를 심리 구조의 부분으로 받아들인다.
③ 자기와 대상, 자기표상과 대상표상 간 관계의 정동적인 측면에 대한 관심으로 인해 초기 정동의 기원과 변천에 특별한 관심을 갖는다.
④ 전이(transference)를 통한 내재화
Ⅰ. 서론
은행의 파산확률(위험도)는 대부손실확률와 레버리지 비율의 함수로 나타나는데, 을 낮게 유지하도록 규제하더라도 은행경영자는 대부손실확률을 높임으로써 파산확률는 커질 수 있다. 자기자본비율규제는 레버리지 비율을 낮추어 부채구조를 개선하는 효과를 나타낼 수도 있지만, 은행경